티스토리 뷰

건설공사에서 사진대지 작성은 가장 필수적인 업무 중 하나이다. 그런데 많은 사진을 좀 더 쉽게 넣을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오늘은 버튼을 이용한 사진넣기 매크로 작성법을 알아보자.

위의 그림처럼 빨간색 테두리 안쪽에 사진이 삽입되도록 작성하는 게 일반적이다. 그럼 이제 매크로를 만들어 보자. 먼저 키보드의 Alt + F11 버튼을 누른다.

그러면 위의 그림같은 새창이 뜬다.

새창의 상단에 있는 삽입 버튼을 누른 후, 모듈을 클릭한다.

메모장같은 형태의 새창이 다시 뜬다. 거기에 위의 그림처럼 문구를 입력한다.

Sub ImportPictureFile()
Dim strFile As String
Dim sht As Worksheet
Dim rngInsert As Range

Set sht = ActiveSheet

strFile = Application.GetOpenFilename(filefilter:="모든파일(*.*),*.*", _
Title:="삽입할 그림을 선택하세요//BEST & FIRST !!")
If strFile = "False" Then
MsgBox "아무 그림도 선택되지 않았습니다", , "BEST PARTNER! FIRST COMPANY!"
Exit Sub
End If

Set rngInsert = Selection
sht.Shapes.AddPicture Filename:=strFile, _
LinkToFile:=msoFalse, _
SaveWithDocument:=msoTrue, _
Left:=rngInsert.Left, _
Top:=rngInsert.Top, _
Width:=rngInsert.Width, _
Height:=rngInsert.Height

End Sub

엑셀 사진넣기 매크로.txt
0.00MB

입력을 다 한 후 위의 그림처럼 상단의 X를 누른다.

창을 닫으면 다시 엑셀 화면으로 돌아오게 된다. 이때 상단 메뉴 중 삽입을 누르고, 도형을 누르면 그림처럼 도형 모양이 뜨는데, 여기서 본인이 원하는 도형을 선택한다.

그리고 삽입된 도형을 그림과 같이 수정한다. (자신이 원하는 도형, 문구를 넣어도 무관하다.)

삽입한 도형위에 마우스를 올린 후, 오른쪽버튼을 누르면 위의 그림과 같이 선택창이 나오는데, 여기서 매크로 지정을 누른다.

위의 그림같이 새창이 뜨는데, 여기서 ImportPictureFile 를 선택한 후 확인 버튼을 누른다.

이제 사진을 넣으면 되는데, 넣고자 하는 셀에 마우스를 올린 후 사진넣기 도형을 클릭한다.

삽입하고자 하는 사진을 선택한 후, 열기버튼을 누르면 해당 사진이 원하는 셀의 크기에 맞추어 삽입이 된다.

주의사항은 반드시 넣고자 하는 셀을 클릭한 후 사진넣기 도형을 눌러야 한다. 만약 엉뚱한 곳을 클릭한 후 사진넣기를 넣으면 자신이 원하지 않는 곳에 사진이 삽입된다.

해당 파일을 저장할때에는 반드시 Excel 매크로 사용 통합 문서 형식으로 저장 해야 한다.

만약 Excel 통합문서 형식으로 저장하면, 파일을 껐다가 다시 켰을 때 아래의 그림과 같은 경고창이 뜨면서 매크로 사용이 되지 않는다.

 

댓글